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알고리즘 문제풀이/딕셔너리 밸류값 기준으로 키값정렬

프로그래머스 lv 1 - 로또의 최고순위와 최저순위

by monsangter 2022. 11. 3.

 

 

정답률이 낮은 문제였는데, 로또라는 주제가 생소해서 그렇지,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다.


 
문제 설명

 

로또 6/45(이하 '로또'로 표기)는 1부터 45까지의 숫자 중 6개를 찍어서 맞히는 대표적인 복권입니다. 아래는 로또의 순위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1

순위당첨 내용
1 6개 번호가 모두 일치
2 5개 번호가 일치
3 4개 번호가 일치
4 3개 번호가 일치
5 2개 번호가 일치
6(낙첨) 그 외

로또를 구매한 민우는 당첨 번호 발표일을 학수고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민우의 동생이 로또에 낙서를 하여, 일부 번호를 알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당첨 번호 발표 후, 민우는 자신이 구매했던 로또로 당첨이 가능했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알아보고 싶어 졌습니다.
알아볼 수 없는 번호를 0으로 표기하기로 하고,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 6개가 44, 1, 0, 0, 31 25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당첨 번호 6개가 31, 10, 45, 1, 6, 19라면,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의 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첨 번호3110451619결과
최고 순위 번호 31 0→10 44 1 0→6 25 4개 번호 일치, 3등
최저 순위 번호 31 0→11 44 1 0→7 25 2개 번호 일치, 5등
  • 순서와 상관없이, 구매한 로또에 당첨 번호와 일치하는 번호가 있으면 맞힌 걸로 인정됩니다.
  •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0, 6이라고 가정하면 3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 3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2등 이상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1, 7이라고 가정하면 5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 5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6등(낙첨)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를 담은 배열 lottos, 당첨 번호를 담은 배열 win_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차례대로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lottos는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lottos의 모든 원소는 0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0은 알아볼 수 없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 0을 제외한 다른 숫자들은 lottos에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lotto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win_nums은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win_nums의 모든 원소는 1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win_nums에는 같은 숫자가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win_num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입출력 예lottoswin_numsresult
[44, 1, 0, 0, 31, 25] [31, 10, 45, 1, 6, 19] [3, 5]
[0, 0, 0, 0, 0, 0] [38, 19, 20, 40, 15, 25] [1, 6]
[45, 4, 35, 20, 3, 9] [20, 9, 3, 45, 4, 35] [1,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알아볼 수 없는 번호들이 아래와 같았다면, 1등과 6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당첨 번호381920401525결과
최고 순위 번호 0→38 0→19 0→20 0→40 0→15 0→25 6개 번호 일치, 1등
최저 순위 번호 0→21 0→22 0→23 0→24 0→26 0→27 0개 번호 일치, 6등

입출력 예 #3
민우가 구매한 로또의 번호와 당첨 번호가 모두 일치하므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는 모두 1등입니다.


  1. 실제로 사용되는 로또 순위의 결정 방식과는 약간 다르지만, 이 문제에서는 지문에 명시된 대로 로또 순위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풀이.

 

 

매개 변수 lottos 는 내가 찍은 번호들과, 친구가 망친번호 0이 함께 입력되고,

win_nums 는 그 회차의 답안 리스트가 입력된다.

 

1등은 다맞는 것이고, 1개씩 틀릴때마다 등수가 차감된다.

 

결국 경우에 따른 등수를 result 로 반환하기 위해서는, 일치하는 개수를 잘 세어줘야한다.

0의 개수는 최선의 경우에는 전부 정답, 최악의 경우에는 전부 오답이 된다.

 

#0 순회하기 편하게 전부 sort 해준다.

#1. lottos안에 win_numbers와 일치하는 숫자가 몇개있는가?

#2. lottos 안에 0의 숫자는 몇개 있는가? 0의 갯수를 다 더해주는게 최선. 아무것도 더해주지 않는게 최악.

#3. 맞은 개수를 가지고 등수를 정해준다.

 

 


0. 전부 소트.

 

 

1. lottos 안에 win_number와 일치하는 숫자가 몇개 있는가?

 

for in 을 통해 lottos의 요소가 정답안에 있을때만 cnt+=1 을 해주었다.

 

2. lottos 안에 0의 숫자는 몇개 있는가? 0의 갯수를 다 더해주는게 최선. 아무것도 더해주지 않는게 최악.

cnt 값은 최악의 값. cnt에 0의숫자를 모두 더한 best 는 최선의 값에 해당한다

 

 

3. 맞은 개수를 가지고 등수를 정한다.

맞은 개수에 해당하는 등수를 딕셔너리로 선언해주고

키가 각각 best , cnt 에 해당하는 value 들을 결과리스트로 받아준다.

 

댓글